가정의학은 일차의료의 중심으로서 인간적인 의료를 지향하며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과목이다.
가정의는 과학적이고 이성적인 의료를 제공해야 하며, 동시에 환자에 대한 긍휼과 윤리적 품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가정의는 "참된 의료, 믿음직한 가정의, 행복한 국민"의 가치를 되새기며 질병없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성심을 다할 것을 서약한다.
가정의는 사람의 생명과 존엄 및 가치를 존중하며 이 존중의 정신에 입각하여 의료에 헌신한다.
가정의는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의료를 제공한다.
가정의는 환자의 인격과 자율적인 의사를 존중하고 이를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가정의는 성별, 빈부, 인종, 국적, 종교 등의 차이를 초월하여 모든 환자를 차별 없이 대우한다.
가정의는 환자의 인격과 자율적인 의사를 존중하고 이를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가정의는 환자를 항상 진실하게 대우하며 진료와 관련된 사실에 대해 진실만을 전달한다.
가정의는 진료 중에 몸가짐을 조심하고 환자나 그 가족에게 성적 수치심이나 불편함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가정의는 의사의 품위와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을 유지하고 윤리적 품성을 충분히 갖추기 위해 정진한다.
가정의는 최신 의학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하며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에 기초하여 환자를 진료한다.
가정의는 동료 의사가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거나 의학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시술을 할 경우 이를 예방하거나 교정하도록 노력한다.
가정의는 동료 의사와 타직종 보건의료인의 전문성을 존중하며 환자의 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가정의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적인 활동 또는 유관 기관이나 단체의 활동을 통해 노력한다.
가정의는 개인적 이익과 같은 이해상충(conflict of interest)을 관리하여 환자와 사회의 신뢰를 유지한다.
가정의는 인체 및 생명공학 연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그 예방은 물론 연구참여자의 인격과 건강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가정의는 미래 의사가 전문적인 능력과 윤리적 품성을 갖출 수 있도록 성심껏 교육하고 지도한다.
가정의는 대한가정의학회 및 유관 기관이나 단체의 활동을 통해 국민건강과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한다.